정보

사물의 법칙과 속성

soma72 2021. 8. 25. 02:09

전략을 예시하기 위하여 관료제를 사회조직의 한 형태로 설명하고 예측하기를 원한다고 가정하자.

1) 인과적 전략 관료제가 화폐경제, 국가, 행정업무의 증가 및 다양화 등등의 산물이거나 혹은 예를 들면 카리스마적 지도자가 약화되거나 사망할 때 야기되는 승계의 문제의 산물로 보여주게 될 것이다.

인과적 전략(는 전체 사회에서20) 봄은 적어도 물리학에서는 '사물의 속성들’ (한 사물을 다른 사물과 결합시키는 속성, 즉 위에서 언급한 구성적 전략에 의해서 드러나는)에 대한 연구는 이러한 사물의 원인에 대한 연구에 의존한다고 지적한다.

즉 새로운 속성들의 예견을 허용하는 인과적 관련성 (causal connection)은 그 속성이 어떤 과정, 처치 (treatments), 반응 등에 영향을 미친 이후에야 존재한다”(1961 : 13).

거대 수준에서 사물의 법칙과 속성에 관한 많은 종류의 적절한 예측은 원자운동에 관한 법칙의 연구에 의해서 가능하게 된다.

그리고 이와 같은 방식으로 거대 수준에서의 우리의 이해와 통제를 개선하는 것이 가능해진다”(1961 : 145).

21) 이하의 예는 막스 베버의 논의에 개략적으로 근거하고 있음(1946 : 20~14, 1947 : 329~41, 363~86).

충원(充員)의 보편적 기준(즉 타자에 대한 몰인정적, 냉정한 태도의 지배적인 확데 등)의 확산현상을 강조할 것이다.

구성적 전략는 관료제가 구성원의 계층적 조직화, 기술적 자격에만 따른 임용, 능력과 책임의 명시된 영역을 가졌으며, 엄격한 절차적 규칙을 따른다는 등을 보여주는 목록을 제시할 것이다.

구성적 전략는 관료제는 국가, 자발적 결사체, 노동조합, 정당 등의 더욱 포괄적인 사회적 실체의 구성부분이거나 속성임을 보여주는 또 다른 목록을 제시할 것이다.

이론의 논리 연역적 혹은 계층구조적 형태는 '분류 전략이라 부를 수 있는 제3의 전략에 가장 잘 나타나 있다.

여기서 과학자는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현상을 분류틀 내에 위치를 할당하고, 그 위치로부터 현상 자체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알 수 있는 것 이상의 정보를 연역하려 한다.

다시 한 번 관료제의 예를 든다면 분류전략은 관료제가 다른 형태의 모든 사회조직에서 작용하는 몇몇 요인들의 특수한 사례라고 결론짓는 것으로부터 관료제와 다른 형태의 사회조직(가족, 도당, 군중 등등) 사이의 분류적 관계를 더욱 자세히 기술하는 진술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브래록은 스페인에 있어서 자살율이 낮은 것을 설명함에 있어 분류적 전략이 묵시적으로 가정한 접근법을 예시하고 있다.

우리가 만약 자살율은 프로테스탄티즘의 빈도에 따라 변한다는 명제를 받아들인다면 그리고 스페인은 프로테스탄티즘의 빈도가 낮은 일련의 나라들에 속한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면, 우리는 스페인이 주어진 속성 (예를 들면 낮은 자살율)을 갖는 모든 나라들 중의 한 부류에 속한다거나 혹은 한 구성분자라는 것을 보여 줌으로써 스페인의 속성을 설명한다라고 브래록은 말한다(1969 : 143).

나겔 (Nagel)은 분류적 전략이 과학의 원시 단계에서는 가장 유용한 것이라고 논의한다.

종합적인 이론적 체계의 발전은 관련된 과학에서 포용될 수 있는 모든 현상>의 종류에 대한 초보적인 분류기 이루어진 다음에야 가능한 것처럼 보인다.

그리고 과학의 역사는 자연 사’ (natural history)라 가끔 불리는 탐구단계인-다양한 종류들의 기록과 상호배열이 법칙에 대하여 공통적으로 인정된 유형의 발견 및 원대한 이론의 구성에 필수요건이라는 견해를 반복적으로 확인하여 주고 있다.

종류들 사이의 포섭의 체계(a system ofinclusion between kinds)가 이루어진 다음에야 어떤 개별 사례가 왜 특정 종류의 한 구성분자인가 하는 것을(비록 조잡한 양식으로나마)개별 사례가 하위 종류의 구성분자라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예를 들면 가정용 애완동물은 포유동물이다.

왜냐하면 애완동물은 고양이이며, 고양이는 포유동물이기 때문이다)설명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러한 설명은 우리에게 익숙한 현대의 이론적 과학이 제시하는 설명과는 매우 거리가 먼 종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설명은 이론적 과학에 도달하기 위한 초보적 단계이다(1961 : : 31~2).

222)과학의 초창기에 사용되는 분류적 전략은 것을 구성하고 있는 인과적이고 구성적인 몇 가지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분류되지도 않고 따라서 체계적으로 결합되지도 않았기 때문에 원시적인 듯하다.

그러므로 초보적인 분류전략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요소 및 알려지지 않은 양()과 인과적 연쇄의 '혼합물' 이다.

23) 나겔의 예에서 보면, 아직도 왜 포유동물이 존재하며 고양이가 존재하고 가정용 애완동물이 존재하는지 그 이유에 대한 적절한 인과적 혹은 구성적 설명을 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분류전략이 인과적이며 구성적인 설명 요소들의 (논리적으로 정리된 알려진) 결합에 대한 간단한 표시법 (notation) 24)이 될 때, 분류적 전략은 어떤 과학의 좀 더 성숙한 단계에서도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25) 원소의 주기율표, 성좌의 광도표, 생명체의 계22) 봄도 역시 분류적 전략을 과학의 역사에서 초기단계에 위치시킨다 (1961: 15).

23) 분류적 접근에 대한 제터 버그(1963 : 5~8) 및 캐플란(1964: 50~3)의 논의를 참고하라 관해서캐플란 (1964 : 49)을 참고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