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상징적 대표성

soma72 2021. 7. 23. 10:41

따라서 측정에 내재되어 있는 상징적 대표성 (symbolic representation)은과학자에게 관찰결과를 조작할 수 있는 크게 향상된 능력을 부여해 주고, 그와 같은 조작의 자연적·논리적 결과를 구체화하고 한계지우는비교적 명확한 규칙을 또한 부여해 준다.

사실 모든 관찰은 오직 상징적으로만 비교될 있을 뿐이다.

예를 들어 1만 년을 서로 떨어져존재했던 사회집단들에 대한 관찰결과는 집단 참가자들의 숫자와 이름 또는 그들의 상호작용의 빈도와 이름 등을 비교해 봄으로써 비교5) 캐플란은 측정 될 대상은 어떤 일정한 구조의 추상적 공간으로 상세히제시된다고 말하고 있다 (Kaplan, 1964 : 177).

또한 그는 모든 측정의 가장 결정적인 특징은 상징적 대표성’ (symbolic representation)이라고 말함으로써, 웨일(Weyl)의 얘기를 인용하고 있다 (Kaplan, 1964 : 178).

, 경인가 인하될 수 있을 뿐이다.

인반직으로 만찬 그 자체는 극히 제한된 조사이 가능할 뿐이다.

 

 

, 관찰은 가감이 불기 능하고, 비율, 상관을 계산해 낼 수 없으며, 문장에서 주어 또는 목적어로 시용될 수 없고, 그래프·도표·그림 등에서 구성요인으로 체텍될 수 있다.

오지 그러한관찰(및 관찰로부터 파생된 경험적 일반화, 이론, 가설)에 대해서 부여된적절한 종류의 기호를 통해서 만이 조작이 가능하게 된다.

); 주기, 요아, 보수지의3.

표본 요약그러나 관찰에 척도치를 부여하는 것은 모든 경험적 관찰에 분류적인 일반화를 부과하는 불가피한 부정확성을 갖게 된다.

포퍼 (Popper)는 다음과 같이 얘기하고 있다.

측정은 다음과 같은 용어로 묘사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측정되는 실6) 과학적 목적의 달성을 위해 관찰결과에 부여된 상징이 가지고 있는 이와 같은 우월성으로부터 더욱 더 구체적으로 상호 연관을 맺고 있는 측정의 두 가지 기능'을 캐플란의 논의로부터 추론해 낼 수 있다.

(1) 측정은 상이한 본질을 갖는 현상에 대하여 행하여진 관찰들 사이에 존재하는 유사성을 추정할 수 있게 해준다.

(2) 측정은 동일한 본질'을 갖는현상에 대하여 행하여진 관찰들 사이에 존재하는 차이점을 추정할 수 있도록 해준다(예를 들어, 1파운드의 깃털은 1파운드의 깃털과는 동일할수 없다).

캐플란의 얘기를 그대로 인용해 보자.

다른 말로 표현해서 측정이란 우리들에게 상이한 기원을 갖는 대상들 사이에 존재하는 동질성을확인시켜 주는 고안물인 것이다.측정의 두 번째 기능은 ……더욱 더 미묘한 차이를 밝혀내 주고 따라서 더욱 더 정확한 묘사를 가능하게 해준다.

는 것이다” (1964 : 173~174).

과학의 역사의 특정 시기에서 밝혀질 현상의 본질들은 결코, 고정될수 없다.

그것들은 다양한 차원 사이에 존재하는 유사성과 이질성에 대한측정된 추정치에 깊은 반응을 보인다.

따라서 땅, 공기, , 불 등의 사이에서 존재하는 고대적 본질의 차이는 그 후에 새로이 나타난 본질에 의해 대체되었고, 부분적으로는 변화된 측정척도와 절차의 결과로써그렇게 되었다.

이 위치기 측정지표상의 부 (1) 시이에 놓이게 된다는 것을 안다.

, 나치 및해서 우리의 정기구이 ()은 지도상의 두 기(등급) 사이세 지나, …… 그래서 간겨 이는 항상 남게 (1961 : 125).

견과로 특정의 측정 간격 (measturement interval) 사이에 위치하는는 관찰들은 실제로는 상호간에 차이를 나타내지만, 그 척도에 의해서는 차이를 발견할 수 없으며 모두가 완전히 동일한 것으로 취급된다.

따라서 경험적 일반화는 우선적으로 개별적 관찰들의 수준에서형성된다.

개별적 관찰들의 표본을 '평균’, ‘비율’, ‘점수' 등으로 요약하는 단계에서 그러한 과정은 한층 명확하게 된다.

여기에서 '기술적 통계'라고 불리우는 그러한 기법 (techniques)들은 과학적 과정에서절대적으로 불가피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이와 같은 일반적인 문제에 대해서 나겔(Nagel)은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공기 속에서 소리의 속도를 측정할 때 그 측정을 반복·시행하면 일반적으로 매번 상이한 수치를 얻게 된다.

따라서 그 속도에 확정된 수치가 부여되면, 이때 그와 같은 상이한 수치들은 보통 실험적 오차에 대한 가상의 법칙에 따라 특정의 양식으로 평균화된 것이 된다.

요약해서 말하건데, 공기속의 소리의 속도에 관한 법칙은 소리에 대한 직접적인 자료들 사이의 관계를 공식화시키지는 못한다 (1962 : 82)

"일반화 과정은 불가피한 것으로 그것은 조사자의 의식적 동의가 있거나 없거나 간에 표본자료를 요약하거나 축약시키려는 정교한 노력 및 자신의 측정도구의 민감성의 한계 때문에 나타나게 된다는 사실을 재강조함이 중요하다.

 

7) 캐플란 (Kaplan)진정한 측정의 허구성에 대하여 논하고 있다.

 

그는또한 우리는 측정을 바로 잡아 오차를 줄인다.

 

그러나 우리는 항상 단지한 점에 대해서만 그렇게 할 수 있을 뿐이라고 주장한다 (1964: 202).

 

모수치의 추정그러나 관찰이 경험적 일반화로 이행되어 가는 과징을 가능하게 해주는 적어도 하나의 단계가 더 남아 있다.

 

모든 과학은 보진적인 진리(, 특정 현상의 모든 예를 모두 포함할 것으로 기대되는 진술)을 추구하기 때문에 관찰들의 표본을 측정함으로써 얻어진 치도치를 단순히 요약하거나, 평균을 내는 것으로는 충분치 못하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작위성에 대한 규칙  (0) 2021.07.24
관찰이 가능한 관심대상의 모집단  (0) 2021.07.24
과학은 지식만을 추구할뿐이다  (0) 2021.07.23
일탈행동 사회통합  (0) 2021.07.23
공변관계 인과관계  (0) 2021.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