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이론의확인 수정

soma72 2021. 7. 22. 15:31

 

합천, 경력 일반화는 개념 구성 (concept tormation), 명제 7finion formation) 및 명제 배열 (proposition arrangement) 등을 기시하나의 이론 (a theory)으로 통합되어지는 정보의 항목들을 이른다.

신보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인 이론은 논리적인 연역법을 통해 새로운 가설 (hypotheses)로 변형되어 질 수 있다.

경힘적 가설은 그 가설을 관찰 가능한 것으로 만드는 해석 (interprctation), 도구화(instrumentaton), 적도화(scaling) 및 표집(, sampling)을 통해서 새로운 관찰로 이행이론(theories)구성구성 및 제일논리적 연역논리적 추론경쓴적 일반화( (empiricalgeneralization)가설의 수용 또는 거부의 결정가설 ( (hypotheses)가설 검증 측정본요약 및 모수시의 추정해석.

도구화척도화.

표집관찰( (observations): 정보의 구성 요인들은 사각형으로 나타냈으며, 방법론적인 통제들은 계란형으로 나타냈다.

또한 정보의 이행(변형)은 화살표로 표시했다.

<그림 1) 과학적 과정의 주요 정보구성요인, 방법론적 통제 및 정보의 이행되어 가는 정보의 항목이다.

이와 같은 새로운 관찰은 새로운 경험적일반회로 이행되어 질 수 있으며 (또 다시, 측정, 표본 요약, 보치수의 추정을 통해서), 이때 새로운 경험적 일반화를 구성하게 만들었던 가설이 그것에 부합되는가의 여부가 검증된다.

이러한 검증은 결과적으로 새로운 정보, 즉 검증된 가설의 사실을 부인하느냐 수용하느냐의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만든다.

이것을 통해 이론의 확인, 수정 또는 거부의 여부가 최종적으로 추론된다.

)그림 1>과 정보의 변형이 지니는 상세한 의미를 더욱 자세하게 상술하기 이전에 본 저자는 그림 1) 및 본서의 전반에 기술된 과정들이 (1) 때로는 신속하게, 때로는 완만하게 발생하며, (2) 때로는 정식화의 정도가 높고 정밀하게, 때로는 대단히 비공식적이고, 비의도적이며, 직관적으로 발생하기도 하고 (3) 때로는 독특한 역할을 맡고 있는 다수의 과학자들(, ‘이론가’, ‘조사 전문가’, ‘면접원’, ‘방법론의 전문가’, ‘표집 전문가’, ‘통계학자)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때로는 단지 한 사람의 과학자의 노력만을 통해서 나타나기도 하며, 또한 (4) 때로는 단지 과학자의 상상력을 통해서, 때로는 실제적인 사실로서 나타나기도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자 한다.

즉 다시 말해서, 그림 1>과 본서의 토의 내용은 과히이 사회적으로 조직된 인간 노력의 하나의 영역이라는 것을 체계적으로 묘사하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기는 하지만, 그것들이 전혀 융통성이 없다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본 저자의 파업은 주된 공통적인 요인들 즉, 주제을 밝혀내는 것이다.

그러나 이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은 상당한 차이를 나타낼 수6) 더욱 축약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와 유사한 베르그만(Bergmann)의 정식화를 참고해볼 만하다.

과학이라는 집의 축조의 기초가 되는 세가지 기둥은 관찰, 귀납 및 연역이다.

과학적 과정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있는 여타의 저술로는 포퍼 (Popper, 1961 : 11), (Bohm, 1961 : 4, 5), 캐플란(Kaplan, 1964 : 9~10), 스틴취콤(Stinchcombe, 1968 : 15~18), 보래록(Blalock, 1969 : 8) 및 그리어 (Greer, 1964 : 4)를 참조할 것.

* 이 대한 개당 차이가 나타나고 있다.

어기기 이러한 실체적인 가능한 분이블을 식해 내는 것이 필자의 이 도는 아니다.

필의 도는 단지 그들의 추 추계률을 시술해 보자는 것이다.

그리나 필기의 주제분석이 이면 의미에서 차이의 분석과도 영하될 수 20을 정로 충분히 증통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옹호하기 위한 사이라면, 위에서 연유한 차이의 유형 (특히 최근의 유형)에 대해시 간단히 하 는 것도 유용한 것이다.

각각의 과학적인 하위과정 (예를 들어, 하나의 정보 요인의 또 다른 지 보.

.

인에로의 비현, 전의 방법론적 통제의 적용 등)은 항상 일련의 예비 지인 시행을 기 친다.

때로 이러한 시행은 완전히 상상적인 것일 수도 있어 자는 피부로 느쩔 수 없는 대상을 생각만으로 그려낼 수도 있다.

그는 다음과 같이 생각할 수 있다.

내가 이러저러한 종류의 도구를 가지고 있다면, 이와 같은 관찰은 가능할 것이고 또한 이리저리 한 일반화, 이론 및 가설을 얻을 수 있었을텐데…….

.

혹은 그는 내가 다른 이론을 가지고 있다면, 또 다른 가설 즉 기존의 경험적 일반화에 더욱 잘 부합되는 가설을 얻을 수 있었을데

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은 상상적인 시행들 - 때때로 과학적 이행의 전 과정을 통해 여러번 나타날 수 있음 이 단번에 모두 성취될 수 있을 것처럼 보일 때(그리고, 물론, 이와 같은 상상적인 시행들이 실행된 결과 옳고 유용한 것이라고 판명될 때), 과학자의 공적은 '통찰력 있다고 말하여 진다.

'직관’, ‘지적인 사변 및 '자성적 책략’ (自省的策略, heuristic devices) 이 과학에서 특별한 유용성을 갖는다는 사실은 바로 상상적인 시행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나타난다.

이와 같은 시행들이 과학의 영역에서 진리에 대한 진술로써 사회적적으로 최대한 수용되기 위해서는 그것이 단지 상상으로만 남아 있어서는 아니되며, 실제적인 사실이 되어야 함이 필요하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비적 준비작업  (0) 2021.07.23
과학적 과정의 현설화  (0) 2021.07.22
경험적인 과학적 체계  (0) 2021.07.22
권위적방법과 과학적방법의 고전적실험  (0) 2021.07.22
과학과 세가지 대안과학  (0) 2021.07.22